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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! 프뚜입니다.

 

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 값 지정 및 데이터 바인딩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
[개발 환경]

 - OS: Windows 10 64bit

 - JAVA: 11


코틀린의 변수

키워드 변수명: 변수 타입 = "초기화값" 으로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키워드 변수명 = "초기화값" 으로 코틀린의 타입 추론을 통해서도 변수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키워드(keyword) - 해당 변수가 변경이 가능 한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 

 - val: 변경이 불가능한 변수로 지정합니다. (immutable)

 - var: 변경이 가능한 변수로 지정합니다. (mutable)

 

변수명 - 키워드 다음에는 한 칸을 띄우고 소문자 시작으로 카멜케이스 형식의 변수 이름을 가집니다. 선언한 변수명을 통해 변수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 

변수 타입 - 변수명 뒤에 : 을 붙이며 한 칸 띄운 후 변수의 타입을 지정합니다. 코틀린은 타입 추론(type inference)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. 따라서 변수 타입은 선택 사항(Optional)입니다.

 

초기화 값 -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해줄 수 있습니다. 해당 값을 통해 변수 타입의 추론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

코틀린의 타입

코틀린은 모든 것이 객체입니다. Java와는 다르게 원시 타입(primitive type)을 코딩할 때 사용하지 않습니다. 컴파일 된 후 실제로 Runtime중에는 원시 타입이 사용됩니다. 즉, 코틀린으로 코딩할 때는 원시타입과 참조타입을 구분해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.

 

Char - 문자 1개를 나타내는 타입입니다. Single Quote(홑따옴표, 작은 따옴표)를 사용해야합니다.

 

 

String - 문자열 타입입니다. String 객체의 내부는 Char의 배열로 되어있습니다.

 

 

Byte / Int / Long - 정수 타입입니다. 가장 많이 사용하는 Int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 

Float / Double - 실수 타입입니다. 정확한 소수점을 처리하기 위해선 Double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 

Boolean - 참 또는 거짓을 나타내는 타입입니다.

 

 

Array - 배열은 클래스를 통해 표현됩니다. arrayof()를 이용하여 배열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. 배열의 Index값을 조회할 땐 [index] 또는 get(index)를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. 배열의 값을 변경할 땐 [index] = 값 또는 set(index, 값)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BooleanArray / IntArray / DoubleArray - 기존에 사용하는 Array는 Class형식의 박싱 형태라면, Kotlin에서는 원시타입 배열을 제공합니다. 


더 많은 변수 타입이 존재하지만, 자주 사용하고 이슈가 있는 변수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. 다른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시기 바랍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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